소방관련자료

본문 바로가기

정보공간

HOME 정보공간 소방관련자료

소방관련자료

소방관련자료

모든 오피스텔에 주방자동소화장치 설치 의무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1-08-02 08:26 조회29회 댓글0건

본문

모든 오피스텔에 주방자동소화장치 설치 의무화

소방청,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ㆍ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입법 예고
임시소방시설에 가스누설경보기 등 추가, 전통시장에 화재알림시설 설치 내용도 담겨


박준호 기자
기사입력 2021-07-16

icon_view.png?w=170628

▲ 주방자동소화장치가 설치된 모습  © (주)파라텍 제공


[FPN 박준호 기자] = 앞으로 모든 오피스텔은 층수와 관계없이 주거용 주방자동소화장치를 설치해야 한다. 또 임시소방시설에 가스누설경보기와 방화포 등이 추가된다.


소방청(청장 신열우)은 지난 9일 이같은 내용 등을 포함한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ㆍ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안을 입법 예고했다.


개정안에 따르면 건설 현장에 설치해야 하는 임시소방시설에 가스누설경보기와 방화포, 비상조명등이 추가된다. 지난해 4월 38명이 숨진 이천 한익스프레스 공사장 화재의 재발 방지 대책이다. 이로써 임시소방시설은 기존의 소화기와 간이소화장치, 비상경보설비, 간이피난유도선에 더해 총 7종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특히 개정안에는 모든 오피스텔에 주거용 주방자동소화장치 설치 의무화 내용도 담겼다. 현행법에 따르면 주거용 자동소화장치는 아파트 외에 30층 이상 오피스텔에만 모든 층에 설치한다.


최근 5년간 30층 미만 오피스텔 주방에서 발생한 화재 건수는 284건이다. 이처럼 조리 장치가 설치된 오피스텔의 경우 언제든 화재 위험성이 있어 설치대상을 확대했다는 게 소방청 설명이다.


또 전통시장에 설치하는 경보설비에 화재알림설비를 추가했다. 화재알림설비는 자동화재탐지설비와 자동화재속보설비의 기능을 결합한 IoT 기반의 무선 소방시설이다. 화재알림설비는 자동화재속보설비와 자동화재탐지시설을 설치했을 경우는 면제받도록 했다.


이밖에 전기저장시설 전용 건물에 자동소화장치나 간이스프링클러설비를 설치하면 스프링클러설비를 면제하고 원자력발전소 중 원자로ㆍ관계시설에 대해선 ‘원자력안전법’에 따른 소방시설 설치기준을 적용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개정안에 대해 의견이 있는 기관ㆍ단체 또는 개인은 내달 18일까지 국민참여입법센터(opinion.lawmaking.go.kr)로 의견을 제출하거나 의견서를 소방청장에게 제출하면 된다. 개정안의 자세한 내용은 소방청 홈페이지(www.nfa.go.kr) 법령정보, 입법 예고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박준호 기자 parkjh@fpn119.co.kr

<저작권자 ⓒ 소방방재신문 (http://www.fpn119.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처음으로